홈으로 > 소장유물 > 이달의 증권

이달의 증권

증권박물관에서 선정한 이달의 증권입니다.

2021년 06월의 증권입니다.

유물명
Societe Agricole&Financiere D'Algerie
국가
알제리
분류
주권
발행년도
1928
크기
320X437
이 달의 증권 사진


2021년 6월 <수장고 속 세계여행>에서는 아프리카 대륙의 알제리와 Société Agricole&Financière D'Algérie의 증권을 소개합니다.

알제리는 아프리카 북서부에 위치하며 북쪽으로는 지중해와 접하고 모로코, 모리타니, 말리, 니제르, 리비아, 튀니지 등과 국경을 접하고 있습니다. 알제리 지역은 베르베르라는 토착세력과 까빌라족, 샤위야족, 마자브족, 따와리끄족 등의 부족이 거주해왔으며, 이로 인해 아랍문화와 이슬람문화, 지중해, 아프리카, 중동 문화 등으로 문화적 다양성과 다문화의 복합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프랑스는 1830년부터 알제리로 진출하였으며 특히 알제리, 모로코, 튀니지 등의 지리적 인접성과 기후조건, 생활환경 등으로 많은 프랑스인들이 정착하여 활동했습니다. 

5월에 소개된 세네갈을 비롯하여 프랑스의 아프리카 식민지들은 대부분 1960년대에 무력투쟁 없이 평화적인 방식으로 독립했습니다. 반면 알제리, 마다가스카르, 카메룬 등은 프랑스와 민족주의자들의 전쟁 끝에 독립을 이루어냈습니다. 특히 알제리는 1954년부터 9년간 지속된 민족해방전선(FLN:National Liberation Front) 게릴라와 프랑스군 간의 독립전쟁 중 약 150만 명의 알제리인이 희생되었습니다. 그리고 1962년, 오랜 식민통치의 막을 내리고 알제리 최초의 독립국가를 수립하였습니다.

알제리가 프랑스의 식민통치를 받던 시기에 설립된 Société Agricole&Financière D'Algérie는 알제리에 본사를 둔 자본금 1억 프랑의 주식회사입니다. 1928년에 발행된 이 회사의 주권에는 상단 중앙에 농경지가 묘사되어있습니다. 또한 하단 우측에는 날개달린 모자를 쓰고 뱀과 날개가 장식된 지팡이를 든 신 헤르메스(Hermes)가 범선을 배경으로 묘사되어있습니다.

 

참고문헌

김동석, 『프랑스와 구(舊)식민지 아프리카 국가들의 관계 연구』, 국립외교원 외교안보연구소, 2018.

『알제리 개황』, 외교부, 2018.

공일주 외, 『북아프리카사』, 미래엔, 1998.



QUICK BAR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