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으로 > 박물관 소개 > 인사말

인사말

증권의 과거를 보는 창, 미래를 향한 문!
증권박물관에 오신 것을 진심으로 환영합니다.

증권박물관은

  • 한국예탁결제원이 공익적 목적으로 운영하는 국내 유일의 증권 전문 박물관입니다.
  • 증권에 대한 다양한 스토리텔링과 흥미로운 에듀테인먼트 (Edutainment)가 어우러진 살아있는 교육의 장(場)입니다.

금융 회사인 한국예탁결제원이 지난 2004년 5월에 설립한 증권박물관은 스위스 증권박물관에 이어 세계에서 두 번째로 개관한 국내 유일의 증권 전문 박물관입니다. 전자증권시대를 맞이하여 증권박물관은 인류의 문화 유물인 증권 실물(實物)을 보전하고 증권발행의 역사를 온전히 계승하기 위하여 오늘도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400년 증권의 역사가 살아 숨 쉬는 이 독특한 공간은 역사성이 깊으면서 희소성 있는 세계 각국의 증권은 물론, 현재 세계를 움직이는 여러 글로벌 기업의 증권도 함께 소개하고 있습니다.

증권박물관 내,외부모습 및 전시된 증권 모습

또한 복잡하고 어려운 증권시장의 매커니즘을 관람객에게 보다 흥미롭게 알려주기 위하여 다채로운 연령별 교육프로그램을 운영함으로써 박물관의 공적 기능을 성실히 수행하여 금융교육의 장(場)으로 각광받고 있습니다.

증권박물관은 앞으로도 문화 콘텐츠와 교육을 통합하여 지속적인 시너지 효과를 창출하는 한편, 박물관을 방문하는 어린이와 청소년들이 금융과 경제 분야에서 창의성을 발휘하는 인재로 자랄 수 있도록 든든한 자양분의 역할을 다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