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으로 > 전시 > 상설전시 > ZONE1 증권이란

ZONE1 증권이란

증권에 대한 자료를 확인 하실 수 있습니다.

코너1 – 증권의 변천

증권의 역사 네델란드 동인도회사 주권

네델란드 동인도회사 주권

에디슨 시멘트 회사 주권, 채플린스튜디오 주권 다음

로마시대부터 현재에 이르기까지 수천 년에 걸친 증권의 역사를 알아보는 공간입니다. 세계 최초의 주식으로 알려진 네덜란드 동인도회사 주권을 비롯하여 에디슨, 찰리채플린 등 세계를 빛낸 위인과 유명인이 발행한 증권이 전시되어 있습니다.

세계최초의 증권

주식회사라는 개념은 기원전 2세기경에 로마제국에서 비롯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당시 로마는 조세징수, 신전건립 등과 국가차원의 사업을 퍼블리카니(Publicani)라는 조직을 이용하였다고 합니다. 퍼블리카니라는 조직은 오늘날의 주식회사처럼 다수가 소유지분을 나누어 소유하는 형태였습니다. 퍼블리카니의 집행임원들은 조직의 업무를 수행하였고 재무제표 공시 및 정기주주총회를 개최하였습니다. 그밖에 문헌에 의하면 퍼블리카니의 지분가격이 변동하였다는 기록이 남아 있습니다. 근대 최초의 주식회사는 1602년에 설립된 네덜란드 동인도회사입니다. 동인도회사는 1600년에 영국에서 설립된 이후, 1602년에는 네덜란드, 1723년에는 벨기에서 각각 설립되었습니다. 하지만 회사설립은 영국의 동인도회사가 가장 빨랐으나, 오늘날과 같은 주식회사 형태의 회사는 네덜란드 동인도회사가 영국 동인도회사에 비하여 10여년 앞섭니다.

East India Company
주권 | 1606 | 네덜란드

1602년에 설립된 세계 최초의 주식회사인 네덜란드 동인도회사의 주권입니다. 이 회사는 동양과 신대륙에서 얻은 부를 원천으로 인도, 동남아시아 등과 무역을 하기 위해 설립되었습니다. 네덜란드 동인도회사를 계기로 유럽 각국에서는 주식회사 설립 붐이 일어났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