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으로 > 전시 > 상설전시 > ZONE3 증권갤러리

ZONE3 증권갤러리

증권에 대한 자료를 확인 하실 수 있습니다.

코너6 – 테마별 증권2

코너5 바로가기 대한항공 주권, 다임러벤츠 채권 한국산업리스 주권 스탠다드 정유회사 채권, 조선무연탄 주권

스탠다드 정유회사
채권, 조선무연탄 주권

바르셀로나 트랙션 전력회사 주권 여수시 상수도 공채

세계 역사의 성장과 발전에 기여했던 다양한 분야의 유가증권을 항공, 자동차, 정유, 광산, 전력, 수자원 등의 테마로 구분하여 살펴볼 수 있습니다.

정유, 광산 관련 증권

인간의 문화발달의 역사는 자원의 채굴과 가공, 사용기술의 진보와 함께 발전하였습니다. 광업은 농업과 함께 인간문명 발전의 기간을 이루는 2대 산업으로, 원시시대에 인간은 천연적 금속상태인 금·구리를 이용하였으며, 로마 시대에는 탄광·채광 및 제련하는 기술까지 발달시켰습니다. 유럽에서는 근세부터 현대에 이르기까지 각국의 경제적 발달에 힘입어 광산자원 개발이 이루어 졌으며 유력한 광산지대의 획득을 위하여 국제분쟁이 일어나고 또는 저개발국의 식민지화가 이루어졌습니다.
또 하나의 자원인 석유가 인류 문명사에서 중요성을 갖게 된 것은 자동차 엔진 등 내연기관이 잇달아 발명되었던 19세기 후반의 일입니다. 석유 수요는 처음에는 주로 등화용이었으나, 경제발전과 기술이 진보됨에 따라 용도가 다양해지고 중요성도 커져 갔습니다. 1879년 T. 에디슨이 발명한 백열전등의 출현은 등화용으로서의 석유를 밀어낸 무렵 석유를 연료료 하는 내연기관이 잇달아 발명되어 석유소비의 증가를 가져왔습니다.

Standard Oil Company
채권 | 1976 | 미국

미국의 정유회사에서 1976년에 발행한 만기 2004년까지인 채권입니다. Standard Oil Company는 1889년에 중부 여러 주 에서 석유판매와 정유를 직접관리하기 위해 설립된 미국의 석유회사입니다.

조선무연탄
주권 | 1941 | 대한민국

일본 독점재벌 미쯔비시(三菱) 주식회사가 한국지하자원 약탈을 목적으로 설립한 조선무연탄 주식회사의 주권입니다. 조선무연탄 주식회사는 태백지구에 설립된 최초의 광산개발 회사이자 대한석탄공사의 전신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