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으로 > 전시 > 상설전시 > ZONE3 증권갤러리

ZONE3 증권갤러리

증권에 대한 자료를 확인 하실 수 있습니다.

코너6 – 테마별 증권2

코너5 바로가기 대한항공 주권, 다임러벤츠 채권 한국산업리스 주권 스탠다드 정유회사 채권, 조선무연탄 주권 바르셀로나 트랙션 전력회사 주권 여수시 상수도 공채

바르셀로나 트랙션 전력회사 주권
여수시 상수도 공채

세계 역사의 성장과 발전에 기여했던 다양한 분야의 유가증권을 항공, 자동차, 정유, 광산, 전력, 수자원 등의 테마로 구분하여 살펴볼 수 있습니다.

전력, 수자원 관련 증권

전 세계에 산업화가 진행됨에 따라 기계를 작동시키는 원동력인 에너지가 중요하게 되었습니다. 처음에는 석탄, 석유 같은 화석연료가 많이 사용되었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화석연료가 고갈되자 수력, 화력, 조력 등과 같은 대체에너지를 생산하기 위해 발전소 건설 등 안정적인 전력개발에 힘쓰기 시작하였습니다.
특히 물은 인간이 생활하는데 필수적인 요소입니다. 또한 석유·토지·광물 등 다른 자원처럼 유형(有形)의 것으로 에너지화 할 수 있는 자원인 동시에 이용량에 한계가 없고 무한대의 가치를 창출할 수 있기 때문에 무한자원이라 일컬어 집니다. 이러한 수자원을 지속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개발하고 보존하기 위해 많은 국가들이 노력하고 있습니다.

Barcelona Traction, Light and Power Company
주권 | 1922 | 스페인

스페인 전력사업을 이끌던 바르셀로나 트랙션 전력회사의 주권입니다. 이 회사는 주주의 외교적 보호를 둘러싸고 발생했던 ‘바르셀로나 트랙션 사건’으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바르셀로나 트랙션 사건‘은 대부분의 주주가 벨기에인인 스페인 주식회사의 파산으로 인해 재외 주식이 무효화 되면서 스페인의 국제위법행위에 의해 손해를 입은 벨기에가 국제사법재판소에 제소한 사건입니다.

여수시 상수도공채
채권 | 1970 | 대한민국

여수시 상수도 건설과 관리에 필요한 자금을 조달하기 위하여 발행한 채권입니다. 공채의 발행 총액은 1,700만원이며 이 공채는 2년을 거치하고 3년 간 교부 순서에 따라 원금을 상환한다는 내용이 적혀 있습니다.